티스토리 뷰

반응형

캔바 플래시카드를 만들어 아이의 우뇌를 자극해보자.

플래시카드는 자녀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씩은 들어봤고 사용했을 것이다. 플래시카드는 그림, 글자 등이 적힌 학습 카드로 일정 크기의 카드를 사용하여 빠르게 뒤집는 방식이다. 1초 만에 빠르게 카드를 보여주어 좌뇌가 반응하기 전에 우뇌를 자극한다. 무의식의 영역인 우뇌를 반응하게 하는 우뇌 자극 학습법이며 나이가 어릴수록 더 반응이 빠르다. Flash Card를 사주는 것도 좋지만 캔바 플래시카드 템플릿을 이용해 만들어 줄 수 있으니 도전해보자. 오늘은 캔바 플래시카드의 유형과 장점을 살펴보고 직접 디자인해보겠다.

1. 캔바 플래시카드의 유형을 알아보자.

캔바 플래시카드는 유아와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유용하다. 캔바 플래시카드 템플릿의 유형에는 동물, 색상, 감정, 음식, 수학, 과학, 도형, 알파벳 플래시카드가 있다. 그림과 글자를 함께 보여주는 방식이 있고 앞뒷면을 따로 제작하여 그림과 글자를 따로 보여주는 방법도 있다. 최근에는 영어, 한자, 낱말 학습할 때 많이 사용한다.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이미지 학습 트레이닝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다.

2. 캔바 플래시카드를 만들면 좋은 점을 알아보자.

캔바 플래시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좋은 점은 첫째, 시중에서 파는 것보다 더 다양한 종류를 만들 수 있다. 둘째, 내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을 생각해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셋째, 필요할 때마다 전문 템플릿으로 빠르고 쉽게 디자인할 수 있다. 넷째, 다양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편리하다. 이미지 트레이닝 카드는 원색, 보색 위주의 선명한 색 대비가 강조될수록 우뇌 활성도가 높아진다. 생각날 때마다 메모해 두었다가 필요한 부분을 시기에 맞춰 만들어 저장해 두는 것이 좋다. 엄마가 만들어 주거나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같이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3. 캔바 플래시카드를 디자인하고 아이와 함께 노는 방법을 알아보자.

오늘은 전문 템플릿을 사용하여 캔바 플래시카드를 쉽고 빠르게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다. 메인 페이지 템플릿, 샘플 검색창에 플래시카드라고 입력 후 들어간다. 다양한 카테고리와 색상별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이 보인다. 그중에서 만들고 싶은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동물 Flash Card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영어로 된 캔바 플래시카드가 많기 때문에 한글로 바꾸거나 영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두 가지 버전을 모두 만드는 것도 좋다. 아이가 좋아할 만할 그림을 고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텍스트를 바꿔주려면 텍스트를 지정해 파란색으로 변할 때 원하는 글자를 입력해준다.

 

글꼴 크기 및 색상도 디자인의 상단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다. 디자인의 배경이나 색상은 왼쪽 메뉴에서 배경과 스타일을 눌러서 바꿀 수 있다. 요소도 변경하고 싶다면 왼쪽 메뉴에서 요소를 누르고 찾으면 된다. 캔바 플래시카드가 다 만들어지면 셰어드 버튼 누르고 내 폴더에 저장한다. 프린트해서 두꺼운 도화지에 붙이고 바로 플레이할 수 있다. 아이와 같이 붙이고 오리고 하면서 만드는 것도 좋다. 아이들은 스스로 만든 것을 선호한다. 플래시카드는 학습용이지만 공부가 아닌 놀이처럼 하는 게 중요하고 매일 꾸준히 몇 분이라도 하는 게 좋다. 지루해하기 전에 끝내야 한다.

댓글